AI 요약으로 '제로클릭' 검색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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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agandapress.com- 2025년 11월 25일 오후 5시 14분
▪Pixabay의 StockSnap 이미지
[By 교도통신]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 엔진이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도 온라인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고 있으며, 이는 이제 검색 결과 상단에 나타나는 생성적 인공 지능이 요약한 정보가 충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 일본의 민간 부문 조사에 따르면 Google 검색의 60% 이상에서 "제로클릭" 검색이 표준이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로 인해 기업과 단체는 고객 참여 전략을 검토하게 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로 인해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광고 수익이 감소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기회도 잃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도쿄에 본사를 둔 데이터 분석 회사 Values Inc. 와 구독 블로그 플랫폼 운영사 Note Inc.는 9월에 일본에서 약 61억 8천만 건의 Google 검색이 이루어졌지만, 이러한 검색을 통해 결과에 나열된 웹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는 22억 6천만 건에 불과하다고 추산했다.
두 회사는 사용자가 장소 이름을 검색할 때 반환되는 지도 및 길찾기 결과와 같은 검색의 다른 기능도 클릭 수를 줄이는 것으로 의심하지만, 생성적 AI의 등장으로 인해 제로 클릭 추세가 가속화되었다고 믿고 있다.
동시에, 생성적 AI의 등장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대신 OpenAI가 운영하는 ChatGPT의 AI 챗봇과 같은 대화형 AI 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정보를 수집한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1월과 8월 사이에 대화형 AI 서비스를 통해 메모 웹사이트 게시물로 안내된 사람의 수가 약 3배 증가했다. 해당 회사 측은 사이트를 클릭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고도로 전문화된 게시물이 특히 인기가 많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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