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글학교 지원, ‘통합 컨트롤타워’-재정확보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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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동포언론사협회 국제포럼..."해외 한국어 교육의 체계적 육성 위해 제도·예산 정비 시급"
October 15, 2025
해외동포언론사협회 국제포럼이 10월 14일-15일 양일간 국회의사당에서 열렸다.
[서울=공동취재단] 해외 한글학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재정 확보와 관리체계 통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단법인 해외동포언론사협회(회장 김훈)와 더불어민주당 김상욱 국회의원 공동 주최로 15일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재외동포 한글학교 현황과 과제’ 국제포럼에서는 해외 한글과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발제자들은 한목소리로 “현재 한글학교, 한국학교, 세종학당이 각각 다른 부처(재외동포청·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에 소속돼 있어 행정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며, 세 기관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구축과 안정적인 재정 확보가 한국어 교육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은 “해외 한글학교의 상당수가 교회 부설 주말학교 형태로 출발해, 종교적 색채는 강하지만 체계적인 언어교육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재외동포청과 교육부가 공식 등록된 한글학교를 중심으로 비종교적 운영 지침을 마련하고, 다문화·타종교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임 원장은 또한 “한글학교, 한국학교, 세종학당 등 다양한 한국어 교육기관을 하나의 법령 틀에서 지원하도록 ‘재외동포교육지원법’을 제정해 법적·행정적 통합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아가 “재외동포청 주도로 온라인 한글학교 플랫폼을 개발해, 각국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한국어 말하기 대회나 온라인 캠프를 열면 차세대 동포들의 정체성과 동질감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제자인 황은하 배재대학교 교수는 중국 내 조선족 교육 현실을 전하며 “최근 조선족 자치주 차원의 교육자치 조례가 폐지되고 대학입시에서 조선어 과목이 제외되는 등 조선어
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런 변화는 단순한 언어교육의 축소를 넘어 조선족 공동체의 정체성 기반을 흔드는 문제”라며, “한중 간 교육협력 채널을 복원하고, 정부·지자체·민간·학계가 함께 참여하는 언어문화 보전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김봉섭 인하대학교 초빙교수는 “현재 해외 한국어 교육은 세종학당(문체부), 한국학교(교육부), 한글학교(재외동포청)로 분리돼 있어 행정 효율성이 떨어지고, 특히 한글학교는 세종학당에 비해 예산 지원이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글학교 지원 예산이 부족해 교육의 질적 향상에 한계가 있다”며, “재외국민 교육지원법을 전면 개정해 한국교육원 기능과 예산을 재외동포청으로 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욱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세계 곳곳에서 한글과 한국어를 지키고 가르치는 일은 단순한 언어 교육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문화적 뿌리를 세우는 일”이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해외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실질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입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 김병기·송언석 원내대표 등 여야 정치권 인사를 비롯해 재외동포 언론 관계자, 독립유공자 후손, 각국 한인단체 대표 등 40여 개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포럼에 앞서 열린 특별강연에서 박찬하 대한사랑 학술연구원장은 ‘개천사상과 한류문화의 영향’을 주제로, “광복 80주년을 맞은 지금도 일부 강단사학계가 일제 식민사관을 따르고 있다”며 “바른 역사관 확립이 미래 세대 교육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외동포언론사협회는 이어 16일부터 강원도 일대로 이동해 산업단지-역사문화유적지 현장 취재와 탐방 등 프로그램 일정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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