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문맹 필리핀인 2,480만 명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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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agandapress.com- 2025년 11월 1일 | 오전 12시
▪2025년 7월 21일 월요일, 강화된 남서 계절풍으로 인한 폭우로 마닐라의 태프트 애비뉴와 UN 애비뉴 모퉁이에 있는 도랑까지 범람한 홍수를 학생들이 건너고 있다.
[필리핀-마닐라] = 제2차 의회 교육위원회(EDCOM 2)에 따르면, 기능적 문맹인 필리핀인의 수는 지난 30년 동안 거의 두 배로 늘어나 2,480만 명에 달했다.
EDCOM 2는 성명을 통해 교육부(DepEd)가 261개가 넘는 기관 간 협력에 관여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이로 인해 교육부의 핵심 임무인 기초 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른 데로 쏠렸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1993년에 EDCOM 1이 정부에 당시 1,450만 명에 달하는 기능적 문맹 필리핀인을 대상으로 기초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부서를 허용해 달라고 촉구했던 것을 회상했다.
그러나 그 이후 교육 기관의 구조 조정에도 불구하고 2024년 기능적 문해력, 교육 및 대중 매체 조사에 따르면 기능적 문맹인 필리핀인의 수는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교육부 헌장과 임무에 대한 청문회에서 교육부 장관 소니 앙가라는 해당 부서가 현재 261개 기관 간 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최소 20개 기관의 의장을 맡고 있고, 고등교육위원회와 기술교육 및 기술개발청과 공동으로 21개 기관에 참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EDCOM 2는 첫 번째 EDCOM이 교육부의 기능을 간소화하려고 시도하여 국가 문화예술위원회와 필리핀 스포츠위원회와 같은 기관을 창설했지만, 2001년 이후 150개가 넘는 새로운 법률과 행정 명령으로 인해 교육부의 책임이 더욱 커졌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또한 1994년 교육부, 문화체육부를 삼중화하여 DepEd, CHED, TESDA를 창설한 것은 DepEd가 학생들의 기능적 문해력 향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EDCOM 2의 카롤 마크 예 전무이사는 이러한 추가적인 의무로 인해 기관과 학교 모두에 부담이 되었으며, 교사들은 공화국법 11358에 따른 시력 검사를 시행하고, RA 11310에 따른 판타위드 파밀리앙 필리핀 프로그램의 준수 사항을 조정하고,

보건부와 사회복지개발부와 함께 급식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RA 10121에 따른 재난 위험 감소 및 관리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고, 국가 약물 교육 프로그램을 감독하는 등 교육과 관련 없는 업무를 맡게 되었다고 말했다.
Yee는 "이러한 추가적인 책임으로 인해 학교 내 지원 인력 부족이 심화되었고, 교사들은 보조적이고 행정적인 업무를 떠맡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비교육 업무가 상당한 시간을 소모하고 교육의 질과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내각 산하 교육 클러스터에서 기관 간 협력을 간소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1982년 이래로 교육부의 권한은 상당히 확대되어 커리큘럼과 교육에 관한 법률 21개, 문화와 시민의식에 관한 법률 10개, 건강과 안전에 관한 법률 18개, 그리고 학교 설립이나 전환에 관한 법률 수백 개를 다루게 되었다.
EDCOM 2에서는 또한 RA 12028에 따른 학업 회복 및 접근 가능한 학습 프로그램, RA 11510에 따른 대안 학습 시스템, RA 12080에 따른 정신 건강 및 복지 증진법을 포함하여 자금이 지원되지 않는 여러 교육법을 인용했다.
앙가라 장관는 "교육 관련 법률을 모두 재정 지원하려면 1조 페소가 넘는 비용이 들 것이라는 점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았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앞으로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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